일본여행정보/후쿠오카

[후쿠오카여행]텐진 나카스 나가하마 야타이 포장마차 역사 및 위치(구글 링크)

하레hare 2023. 8. 15. 11:59

 

후쿠오카 여행 코스를 짜다보면 대표적인 명소 및 관광지로 많이 나오는 게 텐진, 나카스 지역의 야타이(포장마차) 체험일 거예요. 후쿠오카의 밤 문화 중 하나로도 일컬어지는 후쿠오카 야타이에 대해서 소개합니다. 글 말미에 야타이 메뉴와 한국어 메뉴 여부를 알 수 있는 홈페이지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후쿠오카 야타이의 역사

 

 

▲후쿠오카 야타이의 모습 (출처 : 후쿠오카관광연맹) 

 

1940년대 후반에 생계를 위해 거리에 가점포를 설치해서 영업을 개시한 사람들이 많았는데 그게 후쿠오카 야타이 역사의 시작이라고 합니다. 많을 때는 후쿠오카 시내에만 약 400개의 야타이가 있었다고 해요. 

 

야타이가 많이 생겨나면서 자연스럽게 문제도 발생했습니다. 공공도로를 불법으로 점거하는 야타이가 생겨나면서 시민들의 불만이 커졌고 고정 점포와 비교해 야타이 업주들이 지불하는 세금(자릿세 등)이 저렴했기 때문에 주변 점포 업주들도 불만을 갖게 되었습니다. 

 

때문에 후쿠오카현에서 야타이에 제재를 가하게 되는데요. 원칙적으로 새로운 야타이 창업을 막고 대대로 야타이를 운영하는 건 금지하는 규칙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한때 400여 개에 달했던 야타이는 160개로 확 줄어들었습니다.

 

이렇게 야타이가 쇠퇴하는 듯 했으나 1990년대 들어 당시 후쿠오카시의 시장이 야타이를 보존할 것을 선언하면서 야타이의 다양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관리할 수 있는 조례를 만들었습니다. 그 결과, 이전과 비교해 개선된 규칙과 운영 방식으로 야타이가 영업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야타이 창업도 매년 후쿠오카시에서 모집 및 심사를 통해 결정한다고 합니다. 

 

 

후쿠오카 야타이 리스트

▲후쿠오카 하카타 야타이 맵 (출처 : https://yokanavi.com/yatai/)

 

후쿠오카 시내 야타이는 크게 3개 지역으로 나뉩니다. 가장 많이 알려져 있는 곳은 캐널시티 하카타 근처에 있는 나카스 지역일 텐데요. 그 밖에도 텐진, 나가하마가 있습니다. 위 지도에서 보자면 초록색 아이콘이 나카스 지역, 파란색 아이콘이 텐진 지역, 빨간색 아이콘이 나가하마 지역입니다. 

 

▼후쿠오카 시내 지역별 야타이 정보

 

福岡の飲み歩きなら屋台がおすすめ!はしご酒で楽しい夜を

福岡を訪れたらおすすめしたいのが、にぎやかな夜と福岡グルメを味わえる「屋台」。福岡の各エリアの屋台やその楽しみ方をご紹介します。飲み歩き&はしご酒で福岡の夜を思いっきり堪

www.crossroadfukuoka.jp

 

행정기관에서 후쿠오카의 야타이를 관리하게 되면서 후쿠오카 관광 정보 홈페이지인 요카나비(YOKANAVI)에서 시내 모든 야타이에 관한 정보를 열람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운영 시간 및 대표 메뉴, 결재 수단 등도 쓰여 있기 때문에 안심하고 야타이를 이용할 수 있어요. 

 

▼후쿠오카 하카타 야타이 정보(일본어 페이지/한국어 번역 가능)

 

屋台情報 – 福岡・博多の観光情報が満載!福岡市観光情報サイト よかなび

福岡・博多の観光情報が満載!おすすめの観光モデルコース、有名な観光スポットへの行き方や楽しみ方、旬なお役立ち情報やグルメ・イベント情報など、福岡・博多全域のあらゆる観光情

yokanavi.com

 

▲후쿠오카 하카타 야타이 리스트 (출처 : https://yokanavi.com/yatai/list/) / 한국어 자동번역

 

키워드 검색 시에 [다국어 메뉴]를 체크하면 일본어 메뉴 이외의 외국어 메뉴가 준비되어 있는 점포도 알 수 있습니다. 2023년 8월 중순 기준으로 65개의 야타이가 다국어 메뉴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후쿠오카 야타이 이용 시 주의점

대부분의 야타이는 1인 1주문을 원칙이 원칙이므로 방문한 인원수만큼 주문해야 합니다. 일부 신용카드 결제가 가능한 곳도 있으나 기본적으로 현금 결제가 대부분이므로 미리 현금을 챙겨서 가는 게 좋습니다. 또한 야타이의 특성상 화장실이 없기 때문에 주변 공공 화장실이나 편의점 위치를 체크해 두시는 걸 추천합니다. 

 

또한, 대부분 빨리 먹고 빨리 자리를 뜨는 문화이기 때문에 장시간 야타이 이용은 좋지 않다고 하네요. 

 

 

 

현지인들이 더 많은 야타이에 가고 싶다면

캐널시티 하카타 근처에 있는 나카스 야타이들은 일본인보다 외국인 관광객 손님이 더 많을 때도 있다고 합니다. 외국인 관광객이 있어서 오히려 안심될 수도 있지만 현지인들이 더 많이 이용하는 야타이에 가고 싶다면 나가하마 지구(長浜地区)나 텐진 지구(天神地区)의 야타이를 추천합니다.

 

▲후쿠오카 야타이 '나가하마 지구' 야타이 구글 지도

 

특히 나가하마 지구의 야타이는 정비를 끝낸 후 올 여름에 갓 문을 연 야타이가 많고 아직 외국인 관광객들에게 많이 알려져 있지 않기 때문에 비교적 현지 분위기를 더 느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야타이 숫자만 두고 보면 나카스, 텐진 지역과 비교할 정도는 안되지만 때문에 더 편하게 야타이를 이용할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후쿠오카 야타이 나가하마 지구 구글지도 바로가기

 

Google Maps

Find local businesses, view maps and get driving directions in Google Maps.

www.google.co.jp

 

▼후쿠오카 야타이 텐진 지구 구글지도 바로가기

 

福岡

 

www.google.co.jp

 

 

 

 

구글 후기 평점이 높은 후쿠오카 야타이

구글 후기 평점이 4.2 이상인 야타이들 중 몇 군데를 소개합니다. 의도한 건 아닌데 모두 텐진 지구에 위치한 야타이네요:)

 

텐진 지역 : Yatai Mamichan(屋台まみちゃん)   

-구글 평가 ★4.2(리뷰 381개)  [▶위치]

-주요 메뉴 : 라멘, 우설 등

 

텐진 지역 :  Yatai Kawachan(屋台河ちゃん)

-구글 평가 ★4.2(리뷰 47개) [▶위치]

-주요 메뉴 : 라멘, 명란계란말이 등

 

텐진 지역 : Hakata Yatai Barakamon(博多屋台ばらかもん)

-구글 평가 ★4.4(리뷰 33개) [▶위치]

-주요 메뉴 : 야키토리, 아고다시 라멘 등

 

 

마무리

지금까지 후쿠오카의 명물, 야타이의 역사와 야타이 정보를 볼 수 있는 홈페이지 및 구글 맵 지도 링크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후쿠오카 현지인들은 야타이에 잘 가지 않는다는 소리도 있는데 가게에 따라서는 현지 팬들을 거느린 곳들도 많답니다. 야타이에 가실 때는 구글 검색에서 영어로 [yatai]를 검색하면 구글 평점 등을 다 보실 수 있으니 아무 곳이나 들어가지 마시고 후기도 꼭 확인하고 가세요. 

 

▼[같이 보면 좋은 포스팅] [후쿠오카라멘]야식으로 먹기 좋은 후쿠오카 돈코츠 라멘집 리스트(24시간 / 심야영업)

 

 

[후쿠오카라멘]야식으로 먹기 좋은 후쿠오카 돈코츠 라멘집 리스트(24시간 / 심야영업)

후쿠오카 하면 돈코츠 라멘을 빼놓을 수 없는데요. 언제든지 가서 먹을 수 있는 24시간 점포, 심야영업을 하는 점포들도 후쿠오카 시내 곳곳에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24시간 혹은 심야에도 영업

dailyhare.tistory.com